환경자원연구부에서는 폐자원의 안전한 순환이용을 위한 재활용 관련 유해성 기준을 마련하고, 유해폐기물 관리체계 등 폐기물 법·제도 개선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가연성/유기성폐기물의 폐자원에너지화를 통한 대체에너지 전환 및 이용기술 개발과 폐기물처리시설 검사제도 관련 법적 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변화 및 개발영향 예측·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환경보전계획 수립 지원, 환경영향평가 내실화 및 통합환경관리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지원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와 현재를 연계한 실증적 환경오염 모니터링 및 평가를 위해 초저온 저장 시료를 활용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연구과는 폐자원의 안전한 순환이용을 위해 재활용 방법 별 평가 및 관리방안 마련에 관한 연구와 재활용환경성평가 제도 운영/지원 및 활성화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의료폐기물, 미세플라스틱폐기물 등 유해폐기물의 배출특성과 유해성 정보 확보를 통해 안전처리체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폐기물에 대한 친환경적 관리체계 구축을 목표로 폐전기차, 폐태양광설비 등 신폐자원 발굴 및 유해성 전과정 평가를 위한 선도적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폐자원에너지연구과는 폐기물을 이용하여 만든 고형연료제품, 폐기물을 이용하여 만든 매립가스, 바이오가스 및 합성가스 등 기체연료, 폐기물을 이용하여 만든 정제연료유 및 재생연료유 등 액체연료, 폐기물로부터 회수된 소각열에너지 등 폐자원에너지 생산∙회수 등 폐자원에너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중간/최종처분시설과 재활용시설 관련 기준설정, 성능평가, 관리기준, 사후관리 등에 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연환경연구과는 지속가능한 국토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변화 및 개발영향 예측·평가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환경보전계획 수립 지원을 위해 환경정보지도 구축기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환경영향평가 내실화 및 통합환경관리제도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지원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와 현재를 연계한 실증적 환경오염 모니터링 및 평가를 위해 국가환경시료은행 운영 및 초저온 저장 시료를 활용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