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건강연구부는 환경유해인자로부터 건강을 위협받는 국민을 최소화하기 위한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국민 모두가 환경오염으로부터 건강을 보호받을 수 있는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4과 2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환경보건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환경보건감시체계 구축 및 운영, 환경성질환의 원인규명 및 관리방안 연구,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환경역학조사 및 환경보건평가, 야생동물 유래 질병으로부터 인간과 생태계의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환경유해인자의 인체 및 생태 독성, 노출평가, GLP 제도 운영 등 위해성평가 기반을 구축하여 사전예방적 위해관리방안을 연구하고 있으며, 나노물질 등 새로운 화학물질에 대한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해성심사, 분류•표시 등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한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의 오염원 추적, 환경 중 거동을 해석하기 위한 새로운 분석기술 개발 및 다매체 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환경측정·분석 분야의 다양한 국내·외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신규 유해화학물질의 분석방법 개발 및 국제 공동연구 수행 등을 통해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건강연구부는 2014년 1월 환경보건분야 세계보건기구(WHO) 취약계층 환경보건 협력센터로 지정되어 어린이, 노인 등 취약계층의 환경관련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및 WHO 협력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노출, 역학, 독성학, 의학 분야를 아우르는 다학제적 조사·연구를 통해 가습기살균제 노출과 건강영향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피해자의 건강검진 및 심리상담 등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보건연구과는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오염물질에 의한 잠재적 건강영향평가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이에 대한 환경유해인자 모니터링, 건강영향 원인규명 등 국민건강 보호 및 예방방안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는 국가 및 지역 단위의 환경보건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기 위한 국민환경보건기초조사와 환경보건지표의 개발, 산업단지, 폐광산지역 등 환경오염 취약지역과 산모·영유아 및 노령인구 등 민감계층의 건강영향조사, 어린이 활동공간 및 용품의 위해성평가 등을 포함한 어린이 환경보건연구를 통하여 인간과 생태계의 건강보호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보건자료의 체계적 관리와 활용을 위한 환경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환경보건포털홈페이지를 통하여 환경보건관련 국가정책 및 국내외 연구동향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보건 기반구축을 위하여 생체시료 분석방법표준화, 분석기관 대상 정도관리, 생체시료은행 운영 중에 있습니다.
위해성평가연구과는 환경오염물질 특히 유해화학물질에 의한 환경 위해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로 환경오염물질의 환경 내 노출 및 위해성, 환경 유해성 및 인체건강영향 독성시험, 신규 독성시험법 및 대체시험법 개발, 제조나노물질과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성평가 등이 있습니다. 아울러,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의한 법률에서 위임한 화학물질 시험기관(GLP)의 평가·관리, 화학물질의 시험방법 제·개정 업무와 화학물질 유·위해성평가에 관한 국제협약 및 국제기구(OECD, 로테르담 협약 등), 정부간 국제공동연구(한·일, 한·중·일 등) 관련 업무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등록평가팀은 화학물질에 대한 유해성과 안전관리에 필요한 정보의 생산 및 제공으로 유해화학물질로부터 환경과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국민의 알권리를 제공하는 다양한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업무는 기존·신규 화학물질의 안전관리를 위한 유해성 심사업무와 화학물질 정보제공 제도 운영 등이며, 신규화학물질 국가간 상호인정(MAN), 국제적 유해화학물질의 분류·표시 통일화(GHS), 비동물적 독성자료 활용(QSAR) 등 국제협력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각종 업무수행 결과로 생산된 국내·외 화학물질 유해성정보, 유해물질 분류·표시 정보 등 다양한 화학물질 정보를 화학물질정보시스템(http://ncis.nier.go.kr)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화학물질연구과는 환경오염물질의 발생원을 추적하고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환경 중의 화학물질 이동, 변환 및 거동을 연구하고 있으며, 살생물제와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의 승인ㆍ평가 및 안전관리 기반 마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주제는 국제적 관리 동향(스톡홀름 협약)에 부합하는 모니터링 방안을 마련하고, 환경현안 해결을 위한 환경오염원 추적기법 연구를 확대하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기술기반 구축연구를 통해 살생물제품의 노출시나리오ㆍ노출계수 개발, 위해성평가 방법 현행화 등 승인업무의 효율성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는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건강피해 구제정책 추진의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노출, 역학, 독성학, 의학 분야를 아우르는 다학제적 조사·연구를 통해 가습기살균제 노출과 건강영향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건강 피해 질환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의 지속적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후유장애 등의 사전 예방을 위해 건강검진 및 심리상담 등 건강 모니터링을 포함한 의료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